본문 바로가기
국내이슈

"평범하게"벌어서 부자 되겠어?

by 긍정으로 2021. 7. 22.

주가조작에는 패턴이 있다. 

주요 주가조작 관련해 실제 처벌까지 이어졌던 판례와 최근 동향을 분석해 수법을 가상 인터뷰 형식으로 정리했다. 

인터뷰 속에 언급된 수법과 처벌 형량 등은 모두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기사된것을 발취햇다.

 

영화돈 포스터

 

 

▶   투자시장의 관심을 자극할 만한 소재는 모두 쓰일 수 있죠. 

1, 호재가 전혀 없고, 적자가 큰 기업이 주가조작에 써먹기 좋습니다. 

2, 대형 이슈를 하나 만들어서 시장에 던져놓으면 주가상승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이 알아서 몰려든다.

3, 대표적으로는 투자유치나 자원·기술 개발사업이 써먹을 만 하다.

4, 외국계 헤지펀드에서 수백억대 투자유치를 받았다는 허위 정보를 시장에 흘립니다. 

5, 외국인 투자를 가장하는 게 제일 좋은 전략입니다. 

6, 해외 자원개발 사업이나 공장 건설도 좋은 소재입니다.

 

영화작전

 

▶ 흔한 방식이 허위공시죠.

 

1, 당국이나 한국거래소에서 개별 기업이 내는 공시를 일일이 심층적으로 검증할 수 없으니까요. 

 

2, 공시 검증 안 하냐고 금융감독원에 직접 전화해 본 적도 있는데, 인력 부족으로 의심사례 못 걸러냅니다.

3, 현직 증권사 직원을 섭외후,

   증권사에서 실제 거래 가능한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주문을 걸어주면서 주가를 올리는 거죠. 

4, 실제로 이런 작업을 10개월 정도 지속했어도 의심도 안 받았습니다.

5, 요즘은 소셜미디어(SNS)를 통해서 시세조종도 용이해졌습니다. 

6, 주식 리딩을 해주는 것처럼 SNS 채팅방 7~8개만 개설하면 한 방당 천 명대 인원 모으는 건 금방입니다. 
 편하죠. 

 

7, 다단계식으로 전국에서 운영하면서 종목 뿌리고, 매입가격 지정하는 거죠.

8, 우리 지시를 받는 수백 수천 명이 동시에 시세조종 주문을 넣는 건데, 금융당국이 이거 잡아내기 쉽지 않아요. 

 

9, 사정을 모르면 연관성이 없어 보이잖아요.

 

영화 돈

 

▶솔직히 크게 걱정은 안 합니다. 한국증시는 주가조작 할 만한 판입니다. 

1, 우리나라는 경제사범에게 관대하고, 주가조작 처벌도 그리 세지 않죠. 

2 , 2017년에는 주가조작을 했던 모 기업 회장이 집행유예 받고 그랬어요. 

3, 사회봉사나 120시간 하라고 하고. 협조자들의 사정은 더 나은 편입니다. 

4, 주가조작에 가담했던 증권사 직원 5명만 해도 2018년에 재판에 섰는데 초범이고, 

5, 정도가 경미 했다는 이유로 벌금 500만원 선고받았습니다.

6, 해외처럼 천문학적인 벌금이나 형량이 떨어지진 않습니다. 

7, 미국 엔론 주가조작 사태에선 회장은 45년형, CEO는 185년형 받았죠. 

8, 중국에서 주가조작이 걸린 베이바다오그룹은 1조에 가까운 벌금을 받았어요.

9, 물론 지금은 국내도 처벌 수위가 좀 오르긴 했죠. 그렇지만 주가조작할 엄두를 못 낼 정도는 아닙니다. 

국내에선 엄두가 안 날 정도처벌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 사법당국이 입증해내긴 어려워요.

 

주가조작 안 하겠습니까. ??주가조작 안 하겠습니까. ??주가조작 안 하겠습니까. ??주가조작 안 하겠습니까. ??주가조작 안 하겠습니까. ??주가조작 안 하겠습니까. ??주가조작 안 하겠습니까. ??주가조작 안 하겠습니까. ??주가조작 안 하겠습니까. ??주가조작 안 하겠습니까. ??주가조작 안 하겠습니까. ??주가조작 안 하겠습니까. ??주가조작 안 하겠습니까. ??주가조작 안 하겠습니까. ??주가조작 안 하겠습니까. ??주가조작 안 하겠습니까. ??주가조작 안 하겠습니까. ??주가조작 안 하겠습니까. ??

 

주식 시장에 열풍인 MZ세대들은 똑똑해서 이런 멍청한놀음에 다하지 않는다.